진보의 요람 제26대 사회대 학생회
제 9 차 운영위원회

2007년 2월 18일

보냄 : 사회대 학생회장
받음 : 사회대 학생회 운영위원회




순서

1.보고안건
  1.1. 총운위보고
    ① 35차 교개협
    ② 교투특위와의 관계설정
  1.2. 사회대 학생회보고
    ①라운지 및 학생회실 개선 공사
    ②과/반 자치지원금 논의 진행
  1.3. 새준위 사업 보고
  1.4 사회대 교투특위 보고
  1.5. 단위보고

2. 논의 안건
  2.1. 새터 지원금 문제 해결
  2.2. 대학국어, 대학영어 의무화 문제 해결

3. 기타 안건
  3.1. 다음 단운위


1. 보고

1.1. 총운위 보고

① 35차 교개협

1월 29일 35차 교개협이 있었습니다.

-남학생휴게실 신설: 후생관에 수면실의 용도로 만들 수 있다. 다만 유료로 운영되어야 한다. 학관에는 장소가 있다면 만들어주겠다. 장소는 총학이 물색해라. 그 외의 장소는 단대소관임으로 단대별로 접근하여 유치하라.
-여학생휴게실 개선: 학관여휴 개선의 구체적인 안이 있으면 수용하겠다. 다른 단대여휴개선은 단대소관이다. 다만 근로봉사장학생이 없는 여휴에는 단대 행정실을 거친다면 근봉을 붙여주는 안을 검토하겠다.
  ⇒악반 학우 한 분이 사회대 여휴에서 봉장으로 일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셔틀버스 연장운행: 간부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연장을 결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얼마나 연장할지는 현재 논의 중이다.
-셔틀버스 일시하차, 녹두 301동셔틀, 본부 301동셔틀, 경영대 기숙사삼거리 셔틀: 이 사안들은 셔틀버스의 전반적인 증편 없이는 해결 불가능하다. 이에 전반적인 노선개편, 셔틀버스 증편, 외부버스 대질이라는 형식을 모두 고려하며 앞으로 더 깊이 논의해보자.
-관악 연건셔틀: 일차적으로 공문을 보내 연건의 수업을 관악에서 개설하는 것을 추진하겠다. 만약 불가능하다면 연건에 배정된 셔틀버스를 활용해 개설하는 것을 추진하겠다.

그 후 교투특위 집행국장님과 공동위원장님이 오셔서 제2전공의무화에 대한 반대입장을 전달하셨습니다. 그리고 제2전공문제에 대한 소위원회를 구성하는 쪽으로 교무처와 합의하였습니다.


②교투특위와의 관계설정

관악 교투 특위에서는 폭력적 해임에 대한 사과 및 입장정리, 교육투쟁 주요 요구안(1.제2전공 의무화 무효 ,2.등록금 동결), 교육투쟁 전반 전술(진짜입학식->단대별 교투 문화제->3.27 관악 총궐기)에 대한 안건을 총운위에 제출하였고 총학 산하기구로서 다시 교육투쟁을 진행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 기층단위에서 이미 일정을 짜놨기 때문에 진행이 쉽지 않으며, 반별로도 일정이 있다고 하네요. 저녁까지 보통 일정이 있        는터라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기조 및 요구안에서 ‘등록금 동결’ 에 관해서 논의가 진전되지 않았습니다. 총·부총학생회장 및 총학생회 집행부는 ‘물가인상률 수준 또는 합당한 기준과 과정을 밝히는 인상’을 선거에서 말했고 3월 중 학우들의 의사를 수렴하기 전에는 등록금 동결이라는 구호를 들고 갈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전의 사전논의에서 총운위에서 함께 결정하기로 하였으나 그것은 총·부총학생회장 외에 다른 대표자들이 전원 등록금 동결에 찬성했을 때에 그렇게 한다는 것이었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결과적으로 교투특위는 산하기구가 아닌 독립기구로서 총학생회가 지원만 하는 것으로 이번 총운위에서 결정이 났습니다.  

    
1.2. 사회대 학생회 보고

① 사회대 라운지 및 학생회실 개선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라운지에는 기존과 비슷한 구조로 인테리어가 바뀌게 됩니다. 세미나,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책상. 소파 ,이동식 파티션이 설치되게 됩니다.
학생회실에는 학우들이 사용할 수 있는 좌식 세미나실이 설치되고 학우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3대와 프린터가 설치 됩니다.

② 과반 자치 지원금 진행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행정실에 갔습니다. 이전에 부학장님과의 면담에서는 논의가 되고 승낙이 났던 부분입니다. 그러나 행정실에서는 전해들은 것이 없다고 하면서 20일경 부학장님이 남미에서 돌아오고 나서 논의를 다시 하자고 합니다.    

1.3. 새준위 사업 보고

기획단장 발제
① 1차 자료집이 나왔으나, 결함이 많습니다. 그리고 2차 자료집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② 그날이 오면 상품권을 기념품으로 주자는 의견이 있었는데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③ 연락이 안된 새내기가 1~2명 정도 있네요.
④ 기획단 MT에서 있었던 문제에 대해서 반성글을 올리고 평가하기로 했습니다.
⑤ 인원은 각반에서 60~70명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⑥ 지출 예산은 4243만원으로 잡고 있습니다.
⑦ 20일 오전 10시 사회대 OT가 학교당국 주관으로 있습니다.
⑧ 프로그램으로 인권영화 + 토론, 울림마당과 대동놀이를 기획 중입니다.
  ⇒ 대동놀이 도중 특히 안전사고에 주의해달라는 운위원들의 당부가 있었습니다.
⑨ 버스는 선발 1대 정발 16대 후발 1대로 계획중이며 후발 버스는 23일 7시에 출발 예정입니다. 선발과     후발대에 숫자가 늘 경우 2대씩 준비할 예정이구요.
⑩ 새터비는 5만 5천원으로 책정되었고, 버스를 타고 후발대로 오는 분은 3만 5천원, 버스를 타지 않고       후발대로 오는 분은 1만 5천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⑪ 반성폭력 내규 설명회를 갖기로 했습니다.
⑫ 새맞이 지원금 관련하여 논의를 해주세요.
1.4 사회대 교투특위 보고

교투특위장 발제
지난 운영위원회 보고
①간담회를 조직 중입니다.
②김수행 교수님 건에 관해 자보와 신문을 만들 것이며 학부생들에게 홍보할 예정입니다.
③대학원 대책위원회에서 새터 강연에 대한 제안이 들어왔으며, 자보를 새터에 붙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1.5. 단위보고

꼼- ①언론정보학과에서 90만원을 지원 받았습니다.
    ②1차 신환회를 화요일 진행하였고, 예년에 비해 새내기가 별로 없었습니다.
    ③학생회비 청구서를 26명에게 보냈습니다.
    ④3.8 여성의 날 문화제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⑤고학번 서포터즈 ⌈노년시대⌋가 결성되었습니다.

불꽃- ①화요일 1차 OT 진행은 무난했습니다.
      ②내일 학회 대토론회가 있습니다.

비- ① 새맞이 지원금을 요청했으나 받지 못했습니다.
    ② 서포터즈 논의는 하지 못했습니다.

악- ①방중 세미나가 모두 끝났고, 더 많은 학우들과 함께 하겠다는 목표는 이루지 못했습니다.
    ②집행부 모집이 다 안 끝났지만, 집행부 중심의 여성주의 모임을 일단 하기로 했습니다.
    ③자치단위 한마당에서 갈등이 있었습니다. 간섭을 하고 시키려고 하니까 안 들어오려고 한다는 논의        가 있었습니다.
    ④지원금 요청을 했으나 “돈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일치- ①1차 신환회를 진행 했습니다.
      ②운영위원회 - 교양학교 진행에 대한 논의를 했습니다. 주제는 드라마, 여성으로 영상+text를 통해          논의를 해볼까 합니다.
      ③학회폐지론을 무마시켰습니다.

2. 논의 안건

2.1. 새터 지원금 문제 해결

꼼반만 과사로부터 90만원 가량의 돈을 지원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20일에 부학장이 돌아올 경우 각반에서 새맞이 준비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자치지원금 문제와 별개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은 사회대 학생회의 총의를 모아서 행정실과 과사에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일은 10시에 가서 “행정실에 문의, 요구”할 예정이고 이후 부학장과 통째로 해결을 보려고 합니다.


2.2. 대학국어, 대학영어 의무화 문제 해결

행정실에서 공문이 하나 내려왔습니다. ‘대학국어,대학영어 1학년 의무수강에서 작년에는 예외가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그렇게 하지 말라.’ 라는 내용의 공문입니다. 어떻게 대책을 내는 것이 좋겠습니까?  
  우선 수강신청에 대해 확인을 하기로 했습니다.
  
3. 기타안건

3.1. 다음 단운위
25일 6시 학생회실에서 합시다.